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

본문 바로가기



건축이야기

게시판 상세
제목 기초 공사 - 터에 뿌리 박는 일
작성자 대표 관리자 (ip:)
  • 작성일 2011-10-20 18:23:00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1206
평점 0점

■ 지형과 지질, 용도에 따른 기초 공법 확정

 

- 전통 방식의 주추 방식을 선호하는 분들이 많으나 석유나 가스, 전기 보일러 등 일반 난방(엑셀 배관 형태)이 필수인 현대에 있어 콘크리트 기초는 피하기 어려운 선택입니다. 
-  시공 회사가 전문적으로 짓는 집이라면 하중을 고려한 각각의 공법이 정해져 있기 마련입니다. 단독주택 기초공법으로 일반적인 형태는 줄 기초 방식입니다. 
- 건수가 많은 지형은 기초 공사 시 한 곳을 깊게 파 건수를 모으고, 구멍이 난 유공관을 부직포로 감싸 건수의 배수 관로를 별도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. 기초의 안정성과 습기 방지에 반드시 필요합니다.
- 논으로 사용하던 땅이나 건수가 많은 곳, 지반이 약해 보이는 땅은 기둥 및 건물의 하중을 받는 곳에 별도의 방석(줄 기초 옹벽을 기준 점으로 할 때 가운데 위치에 줄 기초 면보다 약 40∼50cm 정도의 깊이에  사방 1m 폭으로 자리를 만들고 철근으로 배근)을 앉히고 줄 기초 옹벽과 결합하여 콘크리트 타설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. 또는 확대기초 방식으로 건물의 안정성을 도모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구들방을 만들고자 할 경우 줄 기초 옹벽 시공 시 아궁이와 굴뚝의 위치를 지정하여 구멍을 만들어 놓아야 하며, 되 메우기와 메트 콘크리트 타설은 하지 않습니다.
- 터 파기를 하고 난 후 일반적으로는 버림 콘크리트만 치고, 줄 기초 옹벽을 시공하는데 약 20cm정도 잡석 지정을 해 주면 기초 콘크리트 내부의 습기를 배출하게 되고 외부의 건수를 차단하는 물끊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.
- 규모가 작은 건물일 경우 터파기 후 버림 콘크리트를 한 후 시멘트벽돌 조적 기초(노출되는 부분은 치장벽돌 결합)나 돌담 방식의 기초도 가능합니다. 구들방과 마루만이 있는 일반 난방이 필요 없는 경우라면 주추 방식의 기초공사도 가능합니다.

 

 

■ 줄 기초와 시스템 옹벽 블록 기초, 확대 기초에 대하여

 

(1) 줄 기초
  - 규준틀을 설치한 후 줄치기를 하고 터 파기를 합니다. 1∼1.5m 폭으로 지표면에서 약80cm∼1m정도를 파내려 갑니다. 건물의 가운데가 주저앉지 않도록 칸막이 벽 위치에도 옹벽을 세우도록 합니다. 약 20cm정도 잡석 지정을 한 후 버림 콘크리트를 치고 철근 배근을 결합하기 위한 철근 토막을 꽂습니다. 하루 정도 지난 후 설계 도면에 따라 먹 선을 정확히 놓은 후 거푸집 설치 및 철근을 배근토록 합니다. 옹벽은 지표면으로부터 60cm 이상이 묻혀야 하고, 지상으로 노출되는 부분은 건축물의 설계와 기능에 따라 조정하면 됩니다. 보통은 50∼60cm 정도 노출합니다. 
- 철근은 보통 10mm와 13mm를 사용하고, 16mm 철근으로 보강하기도 합니다. 옹벽의 두께는 보통 20cm 내외로 합니다. 레미콘은 버림 콘크리트 일 경우 180-12, 옹벽과 메트 콘크리트는 210-12정도의 강도를 사용합니다.  전문 시공자들과 협의하여 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.
- 콘크리트 타설 후 그 다음 날 거푸집을 철거하고 약 4∼5일 정도 양생 기간을 거쳐 되 메우기 작업을 합니다. 되 메우기 다짐을 한 후 잡석 다짐으로 마감한 후 비닐 막을 치고 바닥면 철근 배근과 콘크리트 타설을 하면 됩니다. 줄기초 옹벽에서 빼 논 철근과 바닥 철근을 중간 중간 결속하여 주어야 합니다. 바닥 배근은 10mm, 13mm 철근으로 20cm간격이 되도록 복 배근(아래 위 이중 배근)합니다. 레미콘 타설 두께는 약 20cm 정도로 합니다.
  - 가운데를 약간 두껍게 레미콘 타설을 하여 누수 발생 시 누수가 건물 외벽으로 배출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 화장실 등 물쓰는 공간은 칸막이로 막아 콘크리트 타설을 하지 않고 오수 하수 배관 후 별도로 방수 미장토록 하여야 누수와 습기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. 

         

(2) 시스템 옹벽 블럭 기초
  - 전체의 공정 진행은 줄 기초 방식과 같습니다. 다만 줄 기초 옹벽을 설치하는 방법이 거푸집을 설치하고 현장에서 조립하는 형태가 아니라 조립식 형태의 제작된 줄 기초 옹벽을 설치 고정하는 차이가 있습니다.
  - 고속도로 중앙 분리대처럼 생긴 시스템 옹벽 블록은 하단부의 삼각형 폭이 약 80cm, 내부 콘크리트 채움 공간이 약 50cm가 됩니다. 지표면으로 묻히는 삼각형 옹벽이 약 55cm, 지상 노출 옹벽이 50cm 정도입니다.
  - 버림 콘크리트 후 시스템 옹벽 삼각형 하단부에 건물 외곽 전체가 연결되도록 철근으로 배근하고 그 중심으로 시스템 옹벽을 설치합니다. 블록과 블록은 약 20cm 간격으로 벌려 놓아 콘크리트 타설시 삼각형 하단부 레미콘과 옹벽, 바닥 콘크리트가 일체형이 되도록 결속합니다.
  - 블록과 블록 사이는 합판으로 막아 고정하고 되 메우기 합니다. 잡석 지정과 비닐막을 설치 한 후 철근 배근을 합니다. 줄 기초 방식과 동일하고 시스템 옹벽 블록의 철근과 중간중간 결속토록 합니다. 블록 옹벽 위의 흙들은 잘 불어내어 옹벽과 바닥 면의 결속이 잘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.  
  - 옹벽 공사를 조립형 옹벽이 대신하기 때문에 공사 기간이 짧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누구나 할 수 있는 대중화된 단계는 아닙니다.

 

(3) 확대 기초
  - 줄기 초 방식은 옹벽이 서는 건물 외곽 선과 칸막이 옹벽만 터 파기를 하지만 확대 기초는 건물이 앉혀질 부지 외곽으로 1m 정도를 더하여 모두 파냅니다. 건물 외곽 1m를 포함하여 전체를 20cm정도 잡석 지정하고 그 위에 약 20cm정도 철근을 복 배근한 후 레미콘을 타설 합니다. 건물 외곽선과 칸막이 벽 옹벽선에 철근을 박아 놓고, 거푸집 설치와 철근 배근 타설을 합니다.
  - 줄기 초 옹벽을 세운 후 되 메우기를 하고 방바닥 메트 콘크리트를 칩니다. 이는 지반이 약한 곳에 하단부 메트 콘크리트와 상단부 메트 콘크리트를 줄 기초 옹벽이 한 덩어리로 만들어 주는 방식입니다. 기초 방식에서 기간과 비용이 가장 많이 드는 방식입니다.      

 

 

■ 기초 공사시 병행 처리하여야 할 공정들

 

(1) 전기 인입 및 콘센트 바닥 배선
- 기초 공사 시 전기 계량기 설치함과 배전판 설치 위치에 따른 전기 배선을 사전에 하여야 합니다.
- 심야전기 보일러 설치 시 보일러실 바닥 타설 전에 배선을 해 두어야 하고, 지중 매설 라인으로 배서 인입선을 뽑아 두어야 합니다.
- 바닥 콘크리트 면 위로 전기 배선을 바닥 배선 할 수 있으나, 콘센트 및 통신, 유선 등 필요한 배선을 바닥 철근 배근 시 미리 결속하여 두면 방바닥 공사 시 이리저리 선을 피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.  이 때는 미리 전기공사 시공 도면을 확정해 두어야 합니다. 

 

(2) 수도 인입 및 오 배수 배관 공사   
  - 화장실이나 다용도실에 외부에서 수도관이 인입 될 수 있는 배관을 해 두어야 합니다.  특히 겨울을 대비한 동결선 원칙(지표면에서 60cm 이상 묻히도록)을 지켜야 합니다.
  - 오수 배관, 하수 배관의 위치는 벽체를 쌓고 나면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근접한 부분에 배관작업만 하도록 합니다. 방바닥 면보다 약 20cm 정도 낮추어 공간을 구분해 두면 자유롭게 배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.
  - 정화조 위치는 오수 하수 배관과 가능한 근접한 장소에 설치하여야 하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.
  - 기초 공사시 정화조 옹벽 공사는 병행하고, 정화조 설치와 배관 공사를 동시에 끝내는 것이 두 번 작업을 피하는 일입니다. 하지만 보통은 외부 배관작업과 외부 전기 작업을 공사 마무리 작업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.

첨부파일
비밀번호 *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관리자게시
스팸신고
스팸해제
목록
삭제
수정
답변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수정 취소

/ byte